오늘날 사회 정의는 분배적정의(distributive justice)를 의미한다. 분배적정의란 각자가 자신의 응분의 몫을 누리는 상태를 말하며 그런 사회를 정의사회라 할 수 있다. 정의사회가 곧바로 이상사회인 것은 아니다. 정의란 이상사회가 갖추어야 할 필요조건이기는 하나 충분조건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
정의는 법의 경계에 서서 법의 한계와 법의 근본을 끊임없이 일깨우고, 그리하여 법이 그 정신과 명예를 잃지 않도록 해 준다. 정의에 대한 깊은 탐구가 있을 때, 법철학은 비로소 법의 근원에 대한 성찰의 학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3) 정의의 분류
정의의 분류 가운데 대표적인 것은, 분배적정의-
Ⅰ. 개요
고대 그리스 시대 이후로 정의의 개념에 대한 논쟁은 계속 되어 왔다. 특히 그 시대의 정치적 상황이 불안할수록 정의에 관한 논쟁이 활발하였음은 그 시대의 자구적 요청일 것이다. 정의는 가치 중의 가치로서 그 지배적, 조정적 위치로 인하여 더욱 다의적으로 사용되어 왔다고 볼 수 있을
이때 원초적 입장에 참여하는 당사자들은 무지의 베일에서 자신과 관련한 모든 정보를 잃어버리고 모든 구성원이 합의할 수 있는 절차가 무엇이 있을까 에만 관심을 갖는다. 원초적 입장에 참여한 당사자들은 고심한 끝에 모든 구성원이 합의할 수 있는 절차를 내놓는데, 바로 정의의 두 원칙이다. 사
방통대 4학년 사회문제론 E형 중간과제물입니다.
한국의 주요 환경문제의 양상을 살펴보고,
환경문제에 따른 환경정의와 환경부정의에 대해서 의미를 분석하고,
환경정의에 따른 구성요소와 쟁점 별로 분석하였습니다.
다양한 문헌과 논문을 통하여 제작한 자료이며,
출처는 본문에 제시하였으
아리스토텔레스는 니코마코스 윤리학 제 5권에서 정의(正義)[justice(dikaiosyne)]의 문제에 대해 다룬다. 여기에서는 5권의 1장에서 4장까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보편적(普遍的) 정의와 개별적(個別的) 정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Ⅰ. 정의(正義)의 의미와 보편적(普遍的) 정의 (1장, 2장)
5권 첫머리
아리스토텔레스는 니코마코스 윤리학 제 5권에서 정의(正義)[justice(dikaiosyne)]의 문제에 대해 다룬다. 여기에서는 5권의 1장에서 4장까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보편적(普遍的) 정의와 개별적(個別的) 정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Ⅰ. 정의(正義)의 의미와 보편적(普遍的) 정의 (1장, 2장)
5권 첫머리
정의의 실현, 질서의 유지, 문화의 증진 등으로 한마디로 정의(justice)라고 표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의 실현과 질서의 유지등과 같은 법에 의해 달성하려는 목적들은 모두 각기 다르므로 각각의 목적에 따라 법의 분류가 가능해 진다. 우리 조는 지금부터 아리스토 텔레스의 정의론에
5) 절차적 정의
앞전의 아담스의 공정성 이론의 의하면 사람들은 자신의 투입과 산출 비율을 비교대상의 투입과 산출의 비율로 비교함으로써 공정성 여부를 판단했다.
즉, 공정성이론은 분배적정의에 근거를 두고 희소자원을 사람들에게 배분하는 의사결정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공